보딩 컨설팅, 꼭 필요한가요?

보딩 컨설팅, 꼭 필요한가요?

 
학교에 지원하는 일은 매우 스트레스가 크고 생각보다 긴 과정입니다. 특히 미국 보딩 스쿨에 지원하는 경우, 아이가 영어에 능숙하고 부모님도 영어에 문제가 없다고 해서 컨설턴트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혼자서 지원을 시도하다가 잘되지 않아 너무 늦게 컨설턴트를 찾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탑 보딩 어드미션 경쟁은 아이비리그 못지않게 치열합니다. 오히려 더 비슷비슷한 강력한 경쟁자들이 매우 적은 합격 기회를 잡기 원하므로, 영어 능력과 학교 성적은 큰 변수가 되지 않습니다. 비슷한 영어 능력, 비슷한 학교 성적을 가진 지원자들이 내가 지원하려는 학교에 지원하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호기롭게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두 달만 지나도 부모님의 일상은 너무 바쁘고, 아이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교 GPA 받기도 정신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딩 원서를 준비하고 SSAT에서 95퍼센트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하며, 인터뷰와 캠퍼스 투어도 다니면서 모든 과정을 아이와 둘이서 진행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됩니다.

계획대로 잘되지 않는 상황과 중간에 갑자기 터지는 문제들, 그리고 사춘기의 절정에 있는 아이와 부딪히는 순간들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무엇보다 이 일의 가장 큰 어려움은 모든 것을 아이가 직접 마음먹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모든 과정과 상황을 중재해 줄 실력 있는 보딩 컨설턴트가 필요합니다.

'대입 주로 하시는 컨설턴트가 보딩도 하세요.' 이런 분 말고 보딩만 20년 이상, 매년 탑보딩에 많이 보내는 보딩 입학 전문 컨설턴트가 따로 있습니다. 컨설턴트 몇 분만 만나보셔도 보딩 어드미션이 얼마나 요구 사항이 많고, 까다로우며, 할 일이 많은지 알게 되실 겁니다. '그냥 아이 원서 쓰는 것 좀 도와주고, 인터뷰 연습 좀 시키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셨다면 제대로 보딩 컨설팅을 받아보지 못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컨설턴트와 함께 해서 결과가 좋지 않아 저희와 다음 해 다시 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지도 아마 모르실 겁니다.

그만큼 보딩 진학 컨설턴트를 잘 골라야 합니다. 오늘은 잘하는 컨설턴트의 특징 몇 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몇 분만 인터뷰해 보셔도 금방 알게 되실 겁니다.

 

----------------------

### 보딩 컨설턴트를 선정할 때 주의할 점

1. **전문성이 있는가?**
너무나 당연하지만, 전문성과 충분한 실적과 경력이 없는 분들이 실무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장님들은 주로 대학을 보낸 경력이 많습니다. 그럼 그분들이 직접 보딩 지원할 학생을 맡아서 밀착 케어를 하고 계신 것 맞나요? 아니면 실무를 봐주시는 분은 다른 분인가요?

대학은 보딩만큼 학교마다 요구하는 것이 다 다르고, 요구 사항이 많거나 까다롭지 않습니다. 탑보딩에서 이런 메일을 보낼 때, 이런 오퍼를 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최근 경향이나 한국 국적이나 시티즌이더라도 한국계인 경우 학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학교 별로 잘 알고 계시나요?

2. **최신 정보를 잘 알고 있으며, 최근까지 활발하게 활동한 분인가?**
최신 정보와 학교 트렌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오래전에 했었던 분들은 보딩의 최신 정보를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혼자서 하시는 분들도 정보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Covid-19 이전과 이후 변화를 잘 캐치하여 빠르게 응대할 수 있는 분인지 확인해 보세요.

보딩 컨설턴트는 다양한 보딩스쿨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각 학교의 프로그램, 전통, 입학 요구 사항, 한국 학생들의 만족도, 향후 진로 방향과 성공 가능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컨설턴트를 결정하기 전 미팅을 통해 체크해 보세요.

3. **학교 선정과 합격된 학교들 중 최종 선택에 데이터 기반한 현실적인 조언을 할 수 있는가?**
학생마다 잘 맞는 학교는 따로 있고, 그 이유도 따로 있습니다. 학생의 강점, 관심사, 목표에 따라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여 최종 결정까지를 적극적으로 돕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분인지 확인해 보세요.

어떤 컨설턴트는 지원하고 싶은 학교를 골라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굳이 그분과 일할 필요가 있을까요? 내가 학교를 알아보고 고르는데? 전문성이 있다면 학교를 추천하는 이유도 확실하고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인가?**
혼자 프리랜서로 일하는 컨설턴트들과 함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개인의 능력과 그분의 개인 사정에 따라 합격 여부가 좌우될 수 있는 큰 리스크가 있습니다. 

유능한 컨설턴트만큼 그 뒤를 받쳐줄 백업 오피스의 효율적인 업무 능력도 중요합니다. 전문성 있는 브레인만큼, 학교에 제출에 필요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모든 문서가 제때 제출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꼼꼼하고 차분한 서포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문성 있고 규모 있는 시스템이 있는 조직이 필요한 것입니다.

5. **Smart & Neat 하게 학생을 어필할 수 있는가?**
컨설턴트는 에세이, 멀티미디어, 인터뷰, 부모 에세이, 부모 인터뷰 등 모든 프로세스에 심도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더욱 매력적이고 오류 없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학생의 독특한 강점과 그동안의 성과를 강조하여 원서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6. **지원자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자신감 있게 나아가게 하는가?**
지원 과정은 생각보다 길고 스트레스가 많은 과정입니다. 이 치열한 입학 경쟁에서 지원자와 부모님이 안심하고 차분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예상되는 이슈를 사전에 방지하며,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함께하려는 그분이라면 가능할까요?

7. **이 모든 과정에서 아이가 크게 성장할 수 있는가?**
저희와 함께하셨던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께서 설문을 통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한 것 외에도 이 과정을 통해 아이가 더 강해지고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으셨습니다.

----------------------


중학교 때까지 이것저것 해보며 두루두루 경험하며 열심히 살아왔다면, 이제는 한번 정리해 줄 타이밍이 온 것입니다. 이 보딩 어드미션 과정에서 학업, EC와 소셜 활동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확고히 준비해 놓을 수 있습니다. 아이비로 진학 하는 데 보딩이 유리한 이유가 이런 것입니다. 입학 전부터 한번 정리가 된 친구들은 고등학교 때 이렇게 정리해 놓은 각 분야에서 한 단계 심화하여 연구하고, 연습하며 학업에 집중해서 균형 있게 대입을 준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특히 고등학교 때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대입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혼자서 갑자기 뭘 열심히 하기가 오히려 한국보다 더 어렵죠. 그래서 더욱 고등학교 입학 전에 공부 방향, 전공에 적합한 커리큘럼 선택, 앞으로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내 전공과 맞는 연구 내용을 미리 준비하고 내가 누군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좋은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면, 이 보딩 컨설팅의 과정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보딩 지원 과정 동안 아이와 지겹게 싸우고 안팎으로 온갖 스트레스를 받아 가며 이 길고 지긋지긋한 지원 과정을 끝내더라도 초라한 결과에 가족들이 마음의 상처만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가 중요한 만큼 그 과정이 어떤 경험으로 남았는지도 중요합니다.

이 시간은 아이가 작고 사랑스러웠던 그때 이후 처음으로, 아이와 한마음이 되어 큰 목표를 향해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소중한 순간들은 쉽게 오지 않죠. 그리고 그런 가족들과 함께 하며 곁에서 지켜보는 것만으로 저는 너무나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제가 이 일을 좋아하나 봅니다.

워낙 저희가 SSAT로 유명하다 보니,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프렙 마스터에서 보딩 컨설팅도 하세요?"라고 물어보십니다.

"네, 그럼요. 탑 보딩 진학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이 이곳, 프렙 마스터입니다."

 

한세희 Dream

 

copyright@prepmaster 2014
Contact : 02-3444-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