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딩 스쿨에 특화된 분인지 충분히 살펴보세요.
충분한 실적과 경력으로 전문성이 입증된 분들이 컨설팅 실무를 하는 게 너무나 당연하지만, 사실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충격적이라고요?
대부분의 컨설팅 원장님들은 보딩 스쿨이 아닌 주로 대학을 보낸 경력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직접 학생을 맡아서 1:1 밀착 케어를 하나요? 정작 실무를 봐주시는 분은 내가 만나보지도 못한 다른 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입시는 보딩 입시처럼 학교마다 요구하는 것이 다 다르다 거나, 요구 사항이 많거나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일수도 있습니다.
탑 보딩 입시에서 학교측이 어떤 피드백 메일이나 오퍼를 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컨설턴트가 잘 알고 있던 가요? 최근 보딩 입시 트렌드나, 한국계인 경우(한국 국적이나, 미국 시티즌쉽이 있더라도) 학교가 합격률을 어떻게 조정하고 있는지 학교 별로 상황을 잘 알고 있던 가요? 한번이라도 꼭 물어보시고 어떻게 답변하는지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컨설턴트의 풍부한 데이터베이스가 현재 트렌드까지 이어지고 있는지, 보유한 데이터 베이스로 정교한 1:1 맞춤 서비스를 할 능력이 있는지를 살펴보세요.
학생마다 잘 맞는 학교는 제각기 다르고, 그 이유도 따로 있습니다. 학생의 강점, 관심사, 목표에 따라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여 최종 결정 까지를 정확히 돕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베이스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학교별 최신 정보와 입시 트렌드의 변화를 캐치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잠깐 씩 의뢰가 있을 때만 보딩입학을 맡아 온 분들은 이런 부분에 공백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변화된 상황을 잘 캐치하여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분인지 꼭 확인해보세요.
보딩 컨설턴트는 수많은 보딩스쿨에 대한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각 학교의 특화 프로그램, 전통, 입시 전형 요구 사항, 한국 학생들의 만족도, 향후 진로 방향과 유망성에 대해 속속들이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 합격한 학교들 중에서도 어느 학교를 선택해서 가는 게 장래를 위해 좋은 것인지를 데이터에 기반해 현실적으로 조언하는 지점이 너무나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인데, 답답하게도 어떤 컨설턴트는 지원하고 싶은 학교를 골라오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굳이 그분과 일할 필요가 있을까요? 갈만한 학교를 알아보고 학생과의 매칭을 가늠해보는 프로세스가 보딩 입시 과정의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데도요? 전문성이 있다면 학교를 추천하는 것은 물론이고, 추천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컨설턴트를 결정하기 전 미팅을 통해 이런 점들을 확인해 보세요.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팀으로 움직이나요?
간혹 혼자서 일하는 프리랜서(독립) 컨설턴트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컨설턴트의 능력과 개인적인 사정에 따라 어드미션의 운명이 좌우될 수 있는 리스크가 큽니다. 유능하고 전문성 있는 컨설턴트만큼 그 뒤를 받쳐줄 전문적인 서포트도 중요합니다. 학교에 제출할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준비된 문서가 제때 제출될 수 있기 위해서는 빈틈없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전문 팀의 서포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딩 어드미션만을 전문으로 하는 시스템과 팀이 중요한 것입니다.
- 학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매끄러운 표현능력이 있나요?
컨설턴트는 에세이, 멀티미디어, 인터뷰, 학부모 에세이, 학부모 인터뷰 등 모든 종류의 제출 서류를 작성함에 있어 학생 그리고 학부모와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거듭하며 쌓인 피드백을 통해 더욱 매력적이고 흠결 없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작성된 원서는 비로소 학생 1명만의 독특한 강점과 그동안의 성과를 잘 담게 됩니다.
- 순발력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췄나요? 학생과 학부모의 스트레스 매니지먼트가 가능한가요?
보딩 지원 과정은 생각보다 길고 스트레스가 많은 과정입니다. 이 치열한 입시 경쟁에서 지원자와 학부모의 심리적인 소모를 최대한 줄이고, 차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가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예상되는 이슈에 대한 대응책을 미리 준비하며, 예상치 못했던 문제를 순발력 있게 해결하거나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함께하는 그분이라면 가능한 일인지 한번 상상해 보세요.
- 보딩 입학 준비 기간동안 학생의 성장을 도모할 역량이 컨설턴트에게 있나요?
감사하게도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원하는 학교로의 합격이 아닌, 이 과정을 통한 아이의 크나큰 성장을 저희 PREPMASTER과 함께 하며 느낀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아 주셨습니다. 중학교 때까지 이것저것 두루 경험하며 열심히 살아왔다면, 보딩 어드미션 과정을 계기로 한 번쯤 정리해줄 때가 온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학업적으로나 EC 및 소셜 활동 측면에서도 지금까지의 성취를 정리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명문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좋은 대학에 많이 가는 이유가 뭘까요? 입학 전부터 다양한 분야에 걸친 그간의 성취가 보딩 입시 때 한 번 정리된 친구들은, 고등학교 때 정리된 각 분야에서 한 단계씩 심화하여 연구하고, 연습해서 전 분야에 걸쳐 균형 있게 대입을 준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미국에서는 특히 고등학교 때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대입에서 성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혼자서 갑자기 무언가를 열심히 하기가 오히려 한국보다 더 어렵죠. 그래서 더욱 고입 전에 공부 방향, 전공에 적합한 커리큘럼 선택, 앞으로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으면서도 내 전공과 맞는 연구 내용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해서 내가 어떤 캐릭터인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좋은 학교에 입학까지 할 수 있다면, 좋은 컨설턴트와 함께 하는 이 과정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한세희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