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추천서 받는 법 시리즈] 4.추천서에 중요하게 판단되는 기준들 (Recommendation Evaluation Criteria)
대부분의 추천서에는 이와 같은 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항목이 다 “매우 뛰어남"이면 좋을 것 같아 보이지만, 모든 항목은 한쪽이 높으면 다른 쪽은 낮아질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솔하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어떤 학생을 좋게 평가하는지를 알면 자신의 키워드를 정하거나, 어떤 쪽으로 공략해야 할지 판단할 때 도움이 되겠지요?
각각의 항목을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성적 보다는 앞으로의 해당 과목에서의 잠재력을 묻는 문항입니다.
해당 과목에서의 성실도와 학업 성취도를 묻는 문항입니다.
현 성적과 상관없이 배우고자 하는 마음, 탐구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호기심의 정도를 묻는 문항입니다.
학과에서 수업에서 보여주는 노력과 결단력을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해당 과목을 공부해 나갈 수 있는 지 묻는 문항입니다.
수업, 과제, 프로젝트 등에 있어서 얼마나 조직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수업과 해당 과목에 있어서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한 지 묻는 문항입니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학업적인 챌린지를 감당할 의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 쉬운 과정의 과목만 선택해서 듣는다면 지적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적은 것이고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알면서도 본인에게 어려운 과목을 선택해 해 나가려 한다거나, 프로젝트를 시도해 보려 한다면 지적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높은 것입니다.
같은 커뮤니티, 같은 클래스 안의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보딩에서 매우 중요하게 보는 항목입니다.
정직성과 진실성은 미국 학교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항목입니다. 숙제를 베낀 다거나 시험때 cheating을 하는 행위는 학교에서 크게 처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과정을 헤쳐나가는 데 자존감은 중요한 기틀이 됩니다. 다양성을 중요시 하는 학교라면 더더욱 자신의 정체성, 스타일등 인간적, 학업적인 자존감이 학교 생활을 잘 해나가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자신의 학업과 생활을 책임져야 하는 보딩 학생의 경우는 더더욱 다른 학생에 비해 성숙도가 중요합니다. 성숙도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지 않고, 스스로 책임을 지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 의무, 책임을 성실하게 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학교에서 자신에게 Proctor 같은 직책을 맡긴 다면 다른 학생에 비해 책임감이 높다고 평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 말고 다른 선생님들이 이 학생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 묻는 문항입니다. 따라서 학교 안에서의 일반적인 평판 관리가 중요합니다.
같은 학생들이 이 학생을 믿고 따를 수 있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역시 친구들 사이의 행동이나 말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어야 존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먼 곳에서 혼자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이라면 정서적 안정성이 중요하게 요구됩니다. 너무 감성적이거나 기분대로 행동하면 다른 친구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이 될 수 있고, 학교에서도 관리하기 힘든 학생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학생이지만 한 인간으로서, 사람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공부를 배우는 학생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위의 문항들은 학교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중요하게 보는 각각의 요소가 됩니다. 특히 학교 안에서의 평판이라던가, 정서적 안정성, 나이에 비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관심등은 '얼마나 공부를 잘 하냐'를 묻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딩은 '공부를 잘 하기만 하는 학생'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