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T Vs. TOEFL

SSAT Vs. TOEFL

SSAT를 20여년 가르치면서 저는 SSAT가 탑보딩 진학 준비에 있어서는 Optional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SSAT 시험의 범위는 광범위하나 탑보딩 진학을 위해서는 최소한 갖춰야 할 ‘교양' 수준 입니다. 탑보딩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기준으로 최소한의 학업 능력 + 교양 수준을 보는 것이라면 SSAT 만한 시험이 없습니다. 

보딩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님들께서  SSAT를 단순히 TOEFL과 비슷한 ‘영어로 된 어려운 시험'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TOEFL과 SSAT의 공부 시기와 시험 일정을 두고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TOEFL은 SSAT보다 훨씬 쉽기 때문에 PrepMaster에서는 SSAT를 먼저 공부하고, 그 다음 TOEFL 시험을 치루기를 권합니다. 

 

 

 

 

** 국제 학교를 다녔거나 유학 생활을 이미 해 온 학생 **

평소 Listening이나 Speaking에 큰 문제가 없다면 일단 SSAT 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85% 또는 그 이상 점수에 도달 했을때 TOEFL 모의고사를 보면 됩니다. 처음에는 TOEFL Reading 점수가 약한 학생이 많으나 SSAT 공부 후에는 많은 부분 저절로 점수 상승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선배들이 그랬듯 SSAT 공부후에 TOEFL Reading을 보면 놀랄 만큼 실력이 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TOEFL 스타일(표준 5단락 에세이)에 맞게 글쓰기 구조를 연습하고, 듣기 중 노트를 작성하며, 말하기 부분에서 답변 구조를 연습하세요. 그러면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저 TOEFL을 공부를 한다면 같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심지어 TOEFL에서 성적이 잘 나오더라도, SSAT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단어를 기억하거나 유추하거나 문학적 장치와 유사성을 식별하는 등의 SSAT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따로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습은 기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TOEFL에서도 도움이 크게 됩니다.


** 영어로 된 수업을 전혀 받지 않은 학생 **

본인이 한국 학교 출신이고, 수학/ 과학 선행 위주로 공부를 해왔던 학생들은 영어가 전반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토플 공부를 먼저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토플 점수가 60-70점 사이인 경우, 테스트 스케쥴을 잘 잡아야 합니다. 토플은 일 년 중 아무 때나 볼 수 있으나, SSAT는 시험 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본인이 원하는 점수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적어도 7월 여름 방학부터는 SSAT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그 전에 토플을 끝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어쩔 수 없이 병행해야 한다면 **

토플과 SSAT는 원하는 것이 완. 전. 히 다른 시험입니다. SSAT는 오히려 SAT와 비슷하죠. 아무리 토플이 쉬워도 시험은 시험입니다. 두 가지를 같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면 병행하려는 생각은 일단 피하시길 권합니다. 어쩔 수 없이 병행해야 한다면 SSAT를 하면서 TOEFL 종합반을 수강하지 말고 Listening/ Speaking 섹션 공부만 병행하세요. Reading/ Writing은 SSAT 가 끝난 이후 저절로 올라가 있을 겁니다.


**TOEFL Reading Vs. SSAT Reading**

TOEFL Reading과 SSAT Reading 의 가장 큰 차이점은 TOEFL Reading은 단순히 해당 글의 이해 여부만을 테스트 한다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SSAT Reading 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많은 부분을 추론하고, 이를 묻는 문제들로 출제됩니다. 특히 시, 소설, 연설문, 비평문 등 매번 지문의 종류가 달라져, 짧은 시간 안에 숨어있는 의도, 톤,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을  찾아내야 합니다.


**SSAT가 SAT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SSAT는 SAT의 어휘 수준 및 지문의 유형, 출제 의도 등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9학년 때 SSAT를 높은 점수로 끝냈던 학생들은 10학년 때 SAT를 상대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죠. 끝내지는 못하더라도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SSAT를 제대로 공부했다면 SAT 시험 준비가 훨씬 수월할 겁니다.

 

자, 정리하자면

  • SSAT를 먼저 하시고 TOEFL을 보세요.
  • 어쩔 수 없이 병행해야 한다면 SSAT를 하면서 TOEFL의 Listening/ Speaking 섹션 공부만 병행하세요. Reading Writing은 SSAT 가 끝난 이후 저절로 올라가 있을 겁니다.
  • Listening/ Speaking이 어려운 언어로서 영어 자체가 어려운 경우라면 토플을 공부하세요. 이때 SSAT 고득점까지 원한다면 여름방학 특강을 반드시 수강해야 여러 상황들이 쉬워집니다. TOEFL은 6월까지, 늦어도 7월부터는 SSAT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PrepMaster
COPYRIGHT 2023 PREPMASTER. ALL RIGHTS RESERVED. UNAUTHORIZED COPYING OF SOME OR ALL OF THE TEXT IS STRICTLY PROHIBITED BY LAW. ALL THE CONTENTS OF THE PREPMASTER ARE PROTECTED BY COPYRIGHT. 글의 일부 또는 전체의 무단 복제는 법으로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PREPMASTER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